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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yejong

남예종 예술실용전문학교와 함께 데뷔의 기회를 가지세요

  • 계열소개
  • 교수소개

Dance Art

순수무용(한국)

순수무용(한국)

전통예술, 한국창작무용, 전통공연예술, 무용극, 한국창작안무, 연극/뮤지컬 안무 ,무용수, 예술감독, 지도자(한국무용강사, 체육교사, 대학교수등), 전통예술평론가, 한국무용치료사, 유아한국무용예술지도, 유아전통문화예술교육

한국무용은 한국의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모든 종류의 무용으로서 예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춤이나 소명되어 이름만 남아있는 춤, 혹은 새롭게 창조된 춤 양식을 총칭한다. 한국무용은 크게 궁중무용, 민속무용, 가면무용, 의식무용, 창작무용 등으로 분류한다. 전통호흡 기본과 창작무용의 기본 호흡을 배우고 춤사위를 익히고 학습한다. 한국무용의 동작원리를 이해와 적용, 안무를 연구한다.

교육특성화

1) 무용전공 협약을 통한 다양한 무용관련 사업의 직업군 특강을 통한 진로 연계

2) 취업과 현장실습 기회부여

  • 내용 : 남예종예술실용전문학교 및 교수진, 협약기관의 인프라를 이용하여 우수학생이나 졸업자에게 취업 기회 및 현장실습 기회를 부여한다.
  • 세부활동 : 시·도무용단이나 사설무용단 입단, 문화센터 및 스포츠센터 강사, 무용학원 강사, 국내·외 전문댄스 단원, 안무가, 백업댄서, 공연기획자, 엔터테이너, 무용실기강사, 방과 후 무용지도자, 무용전문배우, 뮤지컬배우 등으로 진로연계
  • 무용실기 특강 : 본 교육과정의 수료 후에도 꾸준하게 특강을 열어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인다.

정기공연

  • No.1

    폭넓은 경험과 지식

    무용을 전공하는 학습자들의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와 공연경험을 통한 자신감을 고취시키며, 협동심을 강화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공연내용에 따른 각 역할선택으로 경쟁심을 유발하고,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추후 진로 선택 시 무술공연예술 분야에 대한 관심과 기초를 마련해주고 보다 폭넓은 경험과 지식을 전달해 줄 수 있다.

  • No.2

    무용경연대회참가의 기회

    학습자들에게 각종 무용경연대회참가를 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하고, 열심히 노력하여 좋은 결과를 얻은 학생들에게는 수상의 기회까지 제공할 수 있다.

  • No.3

    정보교류와 소통

    각종 무용대회나 고등학교· 대학교, 행사 초청무용공연을 통하여 기관홍보 및 학습자의 소속감 배양과 타 무용단체와의 교류를 통하여 정보교류와 소통의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한국무용 교육과정

한국무용실기

한국무용의 기본적인 이론을 체계화 확립 시키고, 기본 춤사위를 정확한 움직임으로 표현하고, 한국전통의 미를 강조하며 숙련된 동작의 습득으로 창작의 바탕을 실습한다. 한국무용의 역사적 배경과 시대적 상황을 학습하고, 신체의 구조적 원리를 파악해서 전문무용예술인으로서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한다.

한국무용의 장단과 호흡법, 상∙ 하체의 춤 동작을 재동작(걷기, 뛰기, 돌기, 맺고 풀기 등)으로 구성하여 한국무용의 기본바탕을 확실하게 연마해서 무대예술공연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실습한다.



전통예술

궁중무용 , 민속무용, 신무용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 궁중무용

    궁중에서는 제례의식무의 일종인 일무와 축연무의 일종인 정재가 행해졌다. 일무는 종묘 및 문묘제례때 여러줄로 벌려 서서추던춤으로, 제례의 대상에 따라 8일무,6일무,4일무로 구분된다. 또한 정재는 유형적 형태에 따라 당악정재와 향학정재로 나뉜다. 당악정재에는 헌선도, 수연장, 오양선, 포구락 등이 있으며, 향학정재에는 춘앵전, 처용무, 학무, 검기무등이 전해지고 있다. 궁중무용의 이해와 원리를 학습하며 깊이있는 춤을 배우고 익힌다.

  • 민속무용

    민속무용은 서민들에 의하여 전승되어 온 춤으로 장단과 반주 음악에 변화가 많고 춤가락이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민속에 행해 졌던 의식무용으로는 무당이 추었던 무속춤, 사찰에서 추었던 작법(나비춤, 바라춤, 법고춤)이 있다. 기방이나 민간에서는 살풀이 춤, 승무, 태평무, 교방무등 민속무용의 이해와 원리를 학습하며 깊이 있는 춤을 배우고 익힌다.

  • 신무용

    신무용은 서구신문화가 풍미하던 개화기의 서양무용에 자극을 받아 전통무용에 새로운 창의적 요소를 가미한 무용이다. 즉 한국적 사상과 감각에 바탕을 두고 신문화 사상에의거하여 새로운 무용미를 추구해낸 무대 예술무용인 것이다. 신무용은 무용사적 흐름에 있어 전통무용서 현대의 창작무용으로 이어지는 이음새 역할을 하였으며, 대표적인 작품에는 화관무, 부채춤, 장구춤 등이있다. 신무용의 이해와 원리를 학습하며 깊이 있는 춤을 배우고 익혀 연구한다.

한국창작무용

한국창작무용이란 자연현상, 일상생활 등에서 느낀 감정을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자유롭고 리듬감 있게 표현하는 창조적 활동을 배우게 된다. 따라서 전문 무용수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자신의 감정을 일깨우고 일정한 형식을 갖추어 가며 신체의 동작으로 나타내는 것이 가능하다. 움직임의 기본요소와 종류, 표현방법 등을 익히고 창작과정에 직접 참여해 봄으로써 풍부한 감정과 조화로운 심신의 발달을 이루도록 한다. 한국무용창작과정에서는 무엇보다도 각자의 내적욕구에 의한 생각이나 느낌들을 다양한 움직임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표현 소재를 관찰하고, 개성적이며 독창적인 표현 방범을 탐구하게 된다. 한국무용극, 한국무용창작안무, 연극/뮤지컬안무, 무용수, 예술감독, 한국무용치료사로 활동을 넓힐 수 있다.

한국무용사

올바른 춤 역사관의 정립을 통하여 무용학을 공부하는 학습자들에게 우리의 역사와 춤의 역사를 정확하게 인식시켜 전통의 춤을 올바르게 계승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과정을 통하여 기본적으로 한국무용의 기원과 역사적 시기별 특징과 분류에 따른 춤의 종류 및 주요인물사의 역사적 의의 등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춤의 현주소로써 앞으로의 발전방향과 개선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토론하고 연구한다.

  • 한국 춤의 역사의 흐름을 통해 춤 역사의 발전과 변화를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 시대별 무용의 중요 인물들과 작품을 기술 무용의 흐름을 이해하도록 한다.
  • 한국무용의 춤사위와 춤의 역사적 인물들을 연구하여 현재와 미래와의 춤을 조사하여 알아본다.
  • 세계무용과 비교 연구함으로써 세계 예술로서의 한국무용의 위치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연구한다.
  • 문헌과 자료를 통하여 무형문화재, 인간문화재 무용 종류를 분석하여 알아본다.

무용학개론

무용을 정의하고 기원을 바탕으로 개념과 본질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학습자는 무용의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무용의 학문적 가치를 정립할 수 있다. 무용의 역사를 토대로 여러 예술장르의 범위를 구축하며 공연예술로서 신체를 통해 표현하는 다각적인 이미지와 창작에서 비평까지의 다각적인 여러 장르의 범위를 구축하며 무용학의 전반적인 이해를 학습할 수 있다.

무용개론 과목을 바탕으로 무대공연예술의 기반이 될 동영상감상과 토론을 통하여 무용에서 제기되는 여러 주제를 구체적으로 살펴 심화하며, 전문 무용인으로서의 분석과 창작능력의 시각을 키울 수 있으며, 학습자 개개인의 예술적 특성을 살려 다각적인 예술 컨텐츠 분야로 활동할 수 있는 전문성을 학습하도록 할 수 있다.

무용작품해설 및 비평

무용작품해설 및 비평은 기본적으로 안무가의 작품의도가 무용매개체를 통해 표현 · 전달되는 미적의미 및 특성에 대한 이해와 평가로서, 작품을 통하여 안무가와 무용단의 작품의도 및 시대적 배경과 예술성을 이해하고 작품관찰과 토론을 통하여 학습자는 무용 감상과 비평능력을 배양한다. 무용변화의 추세에 따라 무용가들의 신체의 움직임이 불러일으키는 미적 움직임과 표현을 잘 살펴 춤에 관한 미래적 방향을 가늠하여 보며, 춤의 다양성을 연구하고 움직임의 분석을 통하여 공연예술의 감상을 통한 비평의 기본적 시각을 이론의 정립과 함께 학습한다. 또한 예술의 개념을 확립하고 예술사조와 무용의 특수성을 역사적 이해를 통해 이론적 토대와 함께 비평의 개념과 의미를 선행 학습하고 무용사 속 비평문의 성격과 의미를 분석 연구한다. 학습자는 작품해설과 감상을 통하여 작품창작에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자기계발에 힘쓰며, 춤에 관한 다양한 해석적 사고를 학습할 수 있다.

무용생리학

본 교과목은 무용학을 전공하는 전공자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인체의 생리학적 지식과 운동의 발전기전, 그리고 운동 시 발생하는 생리적변화를 이해하여 무용수의 신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학습한다.

  • 기본적인 인체생리학의 이론과 개념을 학습하여 무용수의 신체를 효과적으로 활용 할 수 있다.
  • 운동생리학의 개요, 세포의 구조과 인체의 구성개념을 이해하여 무용수행에 적합한 신체운동 수행력 향상 훈련에 적용 할 수 있다.
  • 운동과 에너지대사, 운동과 근육계통, 신경계통, 호흡계통, 순환계통, 내분비계통 및 운동과 영양을 이해하여 무용수의 훈련과정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 운동생리학을 학습함으로 운동과학의 영역을 무용 활동에 연결시켜서 훈련과정에 도움이 되는 이해와 적용가능성을 알 수 있다.
  • 인체생리학을 학습함으로 무용수 대상자를 이해하고. 전문적 윤리의식과 생명의 존엄성을 인지하는 무용수로서의 태도를 함양할 수 있다.

무용요법

무용요법은 정신적, 육체적 결함이 있는 사람들이 무용치료를 통해 보다 완전한 인간으로서 접근을 지도하기 위한 방법론을 이해하고 습득 할 수 있다. 이에 본 교과과정은 무용요법의 기초이론 형성을 위한 고찰, 탐색, 실습을 진행하고 학습대상자는 무용 나아가 예술이라는 치유 수단을 통해 신체적 자각, 감정이 정화, 무의식과의 의사소통, 자기 신되로 형성, 대인관계 등을 개선함으로써 개인의 사회적 통합을 도울 수 있다.

  • 무용요법의 동작 심리치료를 통하여 숨겨진 내면을 표현하고 승화시키도록 하며, 즉 인간의 기본적인 감정인 기쁨, 슬픔, 분노, 두려움, 역겨움, 공포, 욕망 등을 표현하고 그 내적 정서를 바탕으로 인간의 부정적인 감정 상태를 성찰하고 수용하게 하여 무용요법의 기초이론을 이해할 수 있다.
  • 무용 동작의 특성을 분석하여 개인들에 따른 개인차와 타인들과 어울릴 수 있는 개인들의 능력에 따른 차이를 용이하게 하는 데 이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무용수는 어떻게 해서 감정적인 경험과 신체적인 경험이 연결되며, 무용동작이 어떻게 이미지를 창출해 낼 수 있는지를 자각할 수 있게 하고, 즉흥 움직임을 통해서 하나의 동작을 만들어 내는 행위를 통하여 허구의 세계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하게 만들어 주고 본질적인 치료가 가능하도록 학습한다.

한국무용지도법

한국무용교육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실질적인 지도능력과 보다 창의적이고 전문성 있는 한국무용지도법을 익히고 실질적인 한국무용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 전통예술지도, 전통문화예술교육, 한국무용교육지도자 양성을 하게 됩니다.

  • 한국무용계열 총괄교수 (학부장)

    김영미

    교수

    국가무형문화재 제21호 승전무 이수자

    국악교육학 석사, 공연영상미디어과 예술학 박사 수료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문화예술전문교육 주임교수

    +

  • 한국무용 교수

    이병옥

    교수

    경기대학교 대학원(무용학 전공) 박사

    용인대학교 예술대학원 원장

    황조근정훈장 수상(대통령)

    +

  • 한국무용 학과장

    안정욱

    교수

    성균관대학교 박사

    현. 丹花안정욱아라랑예술단 대표

    제 8회 인천국악대제전 전국국악경연대회종합대상 (국회 의장상) - 살풀이

    +

  • 한국무용 교수

    윤종옥

    교수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학 석사

    순천향대학교 공연영상 미디어학과 박사과정

    서한우 버꾸춤 보존회정기공연 - 버꾸야 놀자판 \"메구여 어~이 버꾸나 치고 놀아보세~\" 기획,연출,구성

    +

  • 한국무용 교수

    노수은

    교수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무용학 박사과정 수료

    국가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이수자

    제8회 경기국악제 전국국악경연대회 무용부 대상

    +

  • 한국무용 교수

    김태훈

    교수

    성균관대학고 무용학 학사, 박사과정

    국가무형문화재 제 39호 처용무 이수자

    국립국악원 무용단 안무자

    +

  • 한국무용 겸임교수

    문진수

    교수

    한양대 무용학 박사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제3호 남사당 이수자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제79호 발탈 이수자

    +

  • 한국무용 교수

    손은경

    교수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석사

    대전대학교 체육학과 박사

    자올 무용단 대표

    +

  • 힌국무용 교수

    이종호

    교수

    한양대학교 무용학과 졸업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동양철학과)

    무형문화재 제34호 강령탈춤 이수자

    +

  • 한국무용 겸임교수

    이정수

    교수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석사

    제7회 광주국악대전 무용부 최우수 국무총리상 수상

    전) 삼성무용단 예술감독

    +

  • 한국무용계열 교수

    박성호

    교수

    국가무형문화재 제97호 살풀이춤 이수자

    전통예술Lab HO대표

    국립국악원 무용단 단원

    +

  • 한국무용계열 교수

    이창익

    교수

    제주대학교 체육학과 학사

    전(사)한국연극배우협회 이사

    +

  • 한국무용계열 교수

    소인경

    교수

    한일 월츠컵, 부산 아시안게임, 여수엑스포 분장 팀장

    호남산조춤,호남살풀이춤,원향살풀이춤,대구살풀이춤... 전속

    국립무용단,국립국악원,서울시립,경기도립... 정기공연 분장연출

    +

  • 한국무용계열 교수

    권경미

    교수

    경희대학교 체육대학 졸업

    BlueEYE Production 대표

    K-Art Festa 조직위원

    +

  • 한국무용계열 교수

    이효녕

    교수

    중앙대학교 국악대학 음악극과 졸업

    국가무형문화재 제 5호 판소리 춘향가 이수자

    한국문화예술진흥원 국악분야 예술강사

    +

  • 한국무용계열 교수

    정유진

    교수

    서원대학교 무용학과 학사

    중요무형문화재 제21호 승전무 이수자

    제15회 전국무용경연대회 금상

    +

  • 한국무용계열 교수

    서명희

    교수

    사)국악단소리개 이사장

    중요무형문화제 제5호 판소리춘향가 이수자

    제9회박동진명창대회 대통령상 수상

    +

  • 한국무용계열 교수

    이영훈

    교수

    용인대학교 무용학 학사, 석사

    경기도무형문화재 제 8호 승무살풀이춤 이수자

    자미전통예술원 예술감독

    +

  • 한국무용계열 교수

    최재헌

    교수

    한성대학교 대학원 수료.

    중요무형문화재 제12호 진주검무전수자

    제 21 경기도 전국무용제 최우수연기상

    +

  • 한국무용계열 교수

    원동규

    교수

    국립극장 무대과 무대조명

    무대예술 전문인자격 무대조명1급 보유자

    5회이상 대통령상 금상 은상 동상 수상

    +

  • 한국무용 겸임교수

    이영아

    교수

    사]한국무용협회.울산무용협회 부지회장[역]

    사]울산광역시국악관현악단.안무자.2011~

    국가무형문화재 제12호 진주검무.전수자

    +

  • 한국무용 겸임교수

    박은미

    교수

    명지대체육학 박사중

    홍익문화예술아카데미 교육팀장

    주)코리아엔터테인먼트 이사

    +

  • 한국무용계열 교수

    윤자경

    교수

    (사)한국해동검도협회 검무단 단장

    2003,2004년 WCO세계문화오픈 전통무예부문 2연패

    KBS스포츠예술과학원 스포츠예술학부 무예스포츠 외래교수

    +

  • 한국무용계열 교수

    강미선

    교수

    한국 전통춤협회 이사

    영남춤학회 이사

    한국무용협회 부산지회 부회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