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yejong

한국음악

관악 / 현악 /  성악 /  타악 /  특수악기 / 이론 / 작곡

계열소개

본교의 창작이념인 “지성과 예술로 세상을 조금 더 아름답게 한다.”는 정신을 바탕으로 전통기악 전공자로 구성되어 전통음악과 창작음악의 균형 있는 교육과 함께 아시아음악을 지향하고 있으며, 창작음악인 한국작곡과 음악학(이론)분야의 순수와 응용을 전문성과 창의력으로 발전시켜 체계와 응용의 관점에서 창작 전문가와 이론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전통연희 전공은 사물놀이를 비롯하여 각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교수진의 경험과 지식이 바탕이 되어 새 시대의 예술가를 위한 맞춤형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1

KOREA MUSIC PROFESSOR Line Up

한국음악과 학부장_이관웅, 대금_이생강, 전통연희_이광수, 피리_이정훈, 해금_차영수, 가야금_송승민, 거문고_강혜진, 민요_고금성, 판소리_김준수, 병창_이미래, 전통연희_김현수, 고법/장단_박종훈, 작곡_김혜란, 화성학(작곡)_홍정의, 대금/특수악기_이성준, 서도민요_박준길 등 실력파 교수진들이 직접 수업하고 멘토링하는 퀄리티 높은 수업으로 학생들을 지도합니다.

190502_계열소개_음악계열_한국음악_교수소개

교육목표

하나의 세계와 하나의 비전을 가진 큰 음악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미래 한국음악 발전에 기여하고 비전을 가진 큰 음악가를 양성하여 한국과 국제간의 창조적 음악인, 포괄적 음악인, 민족음악인, 봉사적 음악인을 실현하는 음악인 양성이 그 목표이다. 또한 전통음악과 창작음악의 균형 있는 교육과 함께 아시아음악을 지향하고 있으며, 포괄적인 음악교육에 의하여 전문성과 창의력으로 발전시켜 체계와 응용의 관점에서 창작 전문가와 이론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하나의 세계와 하나의 비전을 가진 큰 음악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미래 한국음악 발전에 기여하고 비전을 가진 큰 음악가를 양성하여 한국화 국제간의 창조적 음악인, 포괄적 음악인, 민족음악인, 봉사적 음악인을 실현하는 음악인 양성이 그 목표입니다.

16991_15047_4642

학사과정

  • 전공필수
    음악사(국악사-1), 시창청음(1), 연주와 비평(1), 국악개론(1)
  • 전공선택
    성악실습(1),연희실습(1),장단실기(개설-1),관현악(1),전공실기(1)합창합주(개설-1)

남예종은 한국예술 최고의 국악인과 연주가, 작곡가들을 배출하여, 전통음악의 올곧은 계승은 물론 새로운 한국음악의 방향을 이끌고자 합니다. 전통 국악과 관현악은 물론 판소리와 민요까지 다양한 분야의 국악을 전공별로 배우며, 현대음악과의 크로스오버까지 현대적으로 계승을 시도하여, 현대의 수요에 필요한 국악인을 양성합니다. 

<한국음악>

  • 관악 : 대금, 피리
  • 현악 : 발현악기(가야금, 거문고), 찰현악기(아쟁, 해금)
  • 성악 : 판소리, 경기민요, 서도민요, 가야금병창, 정가
  • 타악 : 전통연희(농악, 풍물놀이, 판굿, 사물놀이),  고법, 장단
  • 특수악기 : 생황, 양금, 철현금, 대피리, 장쇄납, 비파 등
  • 이론 : 음악학, 음악사, 국악통론, 국악개론
  • 작곡 : 화성학, 기초이론, 시창청음
  • 재담·만담
1449303548331

개설과목 수업 목표

국악개론

국악의 개념과 범주를 통해 국악이란 어떤 것인지 또 국악에서 쓰이는 갈래와 용어 등의 개념을 이해한다. 율명과 평조 계면조 등의 조의 대한 선법과 음계 장단 형식 등의 기초이론을 배우는 과정에서 국악기의 종류와 악기편성법을 구별할 수 있게 학습한다. 궁중에서 연주되었던 연례악 회례악 제례악 등도 살펴본다. 또 정간보를 읽을 수 있게 하고 국악이 어떻게 분류되고 그 속에 속한 악곡이 어떤 특징을 갖는지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궁중 전래 음악에서 문묘제례악과 종묘제례악의 차이 아악과 향악의 차이 등을 이해하게 하며 다양한 국악의 종류를 알 수 있게 한다.

시창청음

새로운 곡을 듣거나 악보를 대할 때 악기의 도움 없이 이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음정과 리듬 연습을 체계화하여 악보를 보고 고정도 시스템과 이동도 시스템으로 정확하게 부를 수 있도록 훈련한다. 그러기 위하여 먼저 리듬시창과 리듬청음이 선행되어야하므로 본 교과목에서 리듬시창과 리듬 청 . 음도 다루어 박자를 쪼개는 방법을 알고 정확한 리듬으로 연주할 수 있도록 교육 한다 또한 악보를 보고 읽는 것뿐만 아니라 귀에 들리는 음악을 악보로 받아 적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실습에 초점을 맞추어 제시된 악보 선율의 상하 움직임 리듬의 반복과 발전 화성진행 등의 음악적 내용을 이해하고 파악함으로써 구조적으로 들을 수 있도록 훈련 한다. 이러한 체험을 통하여 음악성을 계발하고 음악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다.

음악사(국악사)

한국 전통음악과 음악적 요소를 정리하고 한국음악의 대략적인 흐름을 짚어 전통음악의 역사적 수용과정을 통시적으로 이해한다 한국음악의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음악에 대한 발전 과정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시대적 특징과 양식의 변천 과정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한국음악의 특징을 알아보고 전승되어오는 . 과정을 지역별로 비교, 분석한다. 시대별로 음악이 생성되고 변화된 양상을 살펴보고 새로운 맥락의 전개 양 . 상을 중점적으로 살펴 사회문화사적 맥락에서 파악 한다. 삼한시대부터 통일신라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시기별로 학습함으로써 각 시기의 음악 및 음악문화를 이해하여 한국음악사의 변화과정을 익힐 수 있다. 시대 간에 존재한 사항이나 숨겨진 사실 등을 파악함으로써 새로 발견된 사실들을 검토 및 . 비판하는 과정을 통해 어떤 의의와 결과를 유출 한다. 이를 위해 한국음악사 관련의 문헌 도상자료 고악보, 그 외 시청각자료 등을 적극 활용하여 한국 전통음악의 특징적인 요소들과 다양한 현대의 음악 기법들을 수용하고 한국음악사의 전반적 흐름에 대한 시각을 발전시켜 악곡 및 연주법등의 변천사와 음악양식의 변 화 등에 대한 학문적 관심을 심화할 수 있다.

관현악(국악합주-개설)

관현악합주는 다양한 방법으로 연주 및 전승되어 지고 있다. 정악(영상회상 보허자 여민락 취타 가곡 등)과 민속악(산조 시나위 민요 등)에 이르기까지 전 국악곡의 합주형태를 분류하고 합주 방법을 단계적으로 비교 분석 및 연구하며 특히 민속악에 중점을 두어 각 악기별 연주 기교를 연마 할 수 있다. 실기실습을 통해 여러 형태의 합주곡을 연주해보고 다른 악기들과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훈련과 합주에서의 자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는 경험을 쌓일 수 있다. 국악합주를 위한 교재(편곡악보)를 제시하여 많은 악곡들을 다양하게 연주하고 활용도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전통음악의 의의와 합주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국악합주를 실제로 활용할 수 있다. 관현악합주를 통하여 국악장단에 대하여 더 깊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고, 국악합주 음악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으며 다양한 악기의 음색과 음악의 표현을 통해 국악의 멋과 흥을 더 깊이 느낄 수 있다. 궁중음악 합주 뿐 아니라 창작국악 합주를 통하여 서양음악과의 조화와 전통국악의 다양한 발전과 곡 해석의 능력을 배양함으로서 오선보 리딩 연주의 능력 확대와 서양 오선보 악보의 연주를 통한 다양한 연주법을 익힐 수 있다.

장단반주법(개설)

한국 전통음악에서 박자·빠르기·리듬의 주기 등을 지정해 주고, 때로는 악장을 의미할 정도로 반주자 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반주 악기로 사용되는 장구와 북으로 정악과 민속악, 무악에 쓰이는 장단의 리듬에 대해 비교연주하고 실기실습 함으로써 박자의 대한 정확한 개념과 기본이념을 배워 반주자로써의 자질 함양과 기본적 소양을 기를 수 있다. 정악(상령산, 중령산, 세령산, 가락덜이, 도드리, 타령, 정가 등) 궁중음악에서 사용되는 장단과 민속악(산조, 판소리, 민요등) 민간에서 널리 사용된 장단을 비교연주 하며 민간에서 사용되는 장단을 또 지역별로 나눠 그 지역음악의 시김새에 맞게 연주하는 훈련할 수 있다. 각 장단의 기본형과 변화형을 다양하게 습득하여 다양한 장단을 구사 할 수 있도록 하며 음악의 흐름에 따 라 융통성있게 칠 수 있도록 실기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한국전통음악은 보통 3분박 중심과 2분박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3분박과 2분박이 뒤섞여 있는 혼합박을 이해하고 반주 할 수 있다.

1446356058611

향후진로

  • 국.공립 예술단 입단, 국악 관련 학교 강사, 전문 풍물단 입단, 방송사 등

전통예술의 올곧은 계승과 현대적 발전의 조화로운 멀티교육으로 이루어지는 교과과정으로 교육을 한다. 또한 올바른 인성과 창의성 중심의 교양교육을 바탕으로 자아실현을 구현하는 전문적이며 ‘창조적 음악인’을 지향하며, 나아가 21세기 한국음악의 발전과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전문 예술인을 양성하는 데에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

 

– 최고의 교수진이 전공별로 각 학생을 책임지는 심화교육을 하고 있다.

– 학생 서로 간에 다양한 전공이 함께 멀티로 예술을 실현토록 하여 세계보편성과 한국의 특수성을 함께 체득하는 미래 지향적인 인재로 교육하고 있다.

– 개인 실기 연습과 학습연구에 필요한 공간을 다수 확보하여 충분한 개인학습에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 세계 우수대학과의 음악교류와 음악문화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하여 실행하고 있다.

– 졸업시에는 반드시 자신의 창작 및 연구된 연주와 연구 성과를 발표하도록 하여 창조적 예술인으로 교육하고 있다.

– 사회의 문화예술의 변화에 맞추어 교육함으로 사회에 바로 진출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